5월 22일에 해당하는 남자세례명 로마노, 마르치아노, 바실리스코, 베누스토, 보보, 아우소니오, 아이굴포, 아토, 에밀리오, 요한 포레스트, 카스토, 티모테오, 파우스티노, 풀코, 총 14분 목록이에요.
5월 22일이 영명축일인 남자세례명은 어떤 이름이 좋을까요? 아래 세례명 목록을 클릭하면 해당하는 천주교 세례명 상세정보로 이동합니다. 어울리는 세례명을 지금 바로 찾아보세요.
5월 22일 여자세례명 리타, 율리아, 퀴테리아, 헬레나, 후밀리타, 총 5분 목록은 여기에 있어요.
세례명 어떤 이름이 좋을까?
5월 22일
천주교 남자세례명
14가지
5월 22일 남자세례명 목록
1. 로마노
- 가톨릭 성인 이름
Roman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수도원장 - 활동 연도와 지역
+560년경 수비아코
로마노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로마누스.
로마노 자료
이탈리아 몬테 수비아코(Monte Subiaco) 근방의 어느 수도원에서 살던 성 로마누스(또는 로마노)는 누르시아(Nursia)의 성 베네딕투스(Benedictus, 7월 11일)를 격려하여 성 베네딕투스가 은수자로서 3년 동안 살았던 동굴로 데려다준 인물이기도 하며, 그동안 성 베네딕투스에게 음식물을 제공하였다.
전설에 따르면 그 후 성 로마누스는 반달족(Vandals)의 침입으로 말미암아 이탈리아를 떠나 프랑스로 갔으며, 오세르(Auxerre) 교외에 퐁트루주(Fontrouge) 수도원을 세우고 그 수도원에서 운명하였다고 한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2. 마르치아노
- 가톨릭 성인 이름
Marcian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주교 - 활동 연도와 지역
+127년경 라벤나
마르치아노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마르시안, 마르치아누스, 마르치안, 마르키아노, 마르키아누스.
마르치아노 자료
성 마르키아누스(Marcianus, 또는 마르치아노)는 이탈리아 라벤나의 제4대 주교로 그곳에서는 산 마리아노(San Mariano)로 알려져 있다. 일부 학자들은 라벤나의 성 마르키아누스와 토르토나(Tortona)의 성 마르키아누스(3월 6일)가 동일 인물이라고 본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3. 바실리스코
- 가톨릭 성인 이름
Basilisc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주교,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312년 코마나
바실리스코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바실리스꼬, 바실리스꾸스, 바실리스쿠스.
바실리스코 자료
로마 순교록은 막시미아누스 황제의 그리스도교 박해 때 소아시아 폰투스(Pontus) 지방 코마나에서 아그리파(Agrippa) 총독의 명령에 따라 성 바실리스쿠스(또는 바실리스코)가 순교의 영광을 얻었다고 전한다.
그는 뜨거운 쇠못이 박힌 신발을 신고 발등이 뚫린 상태에서 모진 고통을 겪으며 갖은 심문을 당하다가 마침내 참수형으로 순교한 후 그 시신 또한 강물에 던져졌다.
전승에 따르면, 그는 성 테오도루스(Theodurus, 2월 7일 또는 11월 9일)의 조카로 군인이었던 형제 성 클레오니쿠스(Cleonicus, 3월 3일)와 성 에우트로피우스(Eutropius, 3월 3일)와 함께 체포되었다.
성 클레오니쿠스와 성 에우트로피우스는 아마시아(Amasya)에서 십자가형을 받고 순교했지만, 그는 코마나로 보내져 감옥에 갇혔다. 아마시아에 부임한 아그리파 총독이 그리스도인들에 대한 박해를 시작하자 성 바실리스쿠스는 죽음이 임박했음을 알고 순교를 준비했다.
그는 감옥을 지키던 이들에게 가족과 친척에게 작별인사를 하기 위해 잠시 고향에 다녀올 것을 허락받아 길을 떠났다. 그는 가족과 친척들을 만나 그들의 믿음과 용기를 북돋워 주었다.
그런데 이 사실을 알고 분노한 총독이 군인들을 보내 그를 체포해서 잔인하게 끌고 와 참수형에 처한 후 그의 시신을 근처 강에 던져버리라고 명했다. 그의 시신은 후에 다른 그리스도인들에게 발견되어 밤중에 몰래 들판에 모셔졌고, 후에 그 자리에 그를 기념하는 성당이 건립되었다.
그는 또한 성 요한 크리소스토무스(Joannes Chrisostomus, 9월 13일)가 유배 중 코마나에서 세상을 떠나기 전날 꿈에 나타나 “내일 우리는 함께 할 것”이라고 알려준 성인이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4. 베누스토
- 가톨릭 성인 이름
Venust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362년
베누스토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베누스또, 베누스뚜스, 베누스투스.
베누스토 자료
로마의 성 파우스티누스(Faustinus)와 성 티모테우스(Timotheus) 그리고 성 베누스투스(또는 베누스토)는 율리아누스 배교자 황제 때 순교하였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5. 보보
- 가톨릭 성인 이름
Bob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은수자 - 활동 연도와 지역
+985년 프로방스
보보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보부스.
보보 자료
프로방스(프랑스 남동부의 옛 지방) 지방의 기사였던 성 보부스(또는 보보)는 사라센족이 에스파냐와 아프리카로부터 침략해 왔을 때 용감하게 그들에게 대항하여 싸웠다. 그 후 그는 오랫동안 참회와 속죄의 생활을 하며 은수자로서 살았다.
그는 로마(Roma)를 순례하러 가던 중 이탈리아 북부 롬바르디아(Lombardia) 지방 파비아(Pavia) 인근 보게라(Voghera)에서 선종하였다. 그는 프로방스와 롬바르디아 지방에서 공경을 받고 있으며 보보(Bobo)로도 불린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6. 아우소니오
- 가톨릭 성인 이름
Ausoni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주교,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1/3세기경? 앙굴렘
아우소니오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아우소니우스, 오소니오, 오소니우스.
아우소니오 자료
성 아우소니우스(또는 아우소니오)는 프랑스 리모주(Limoges)의 성 마르티알리스(Martialis, 6월 30일)의 제자로 기록되어 있다. 또한 그는 앙굴렘의 초대주교였으며 신앙을 지키기 위해 순교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1세기 인물인 앙굴렘의 성 카이사리우스(Caesarius, 1월 29일)는 그의 부제였다. 따라서 그의 활동 및 사망 시기는 확실하지 않으며 1세기 또는 3세기로 알려져 있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7. 아이굴포
- 가톨릭 성인 이름
Aigulf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주교 - 활동 연도와 지역
+836년경 부르주
아이굴포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아이굴뽀, 아이굴뿌스, 아이굴푸스, 아이굴프, 에굴프, 에울.
아이굴포 자료
성 아이굴푸스(Aigulphus, 또는 아이굴포)는 젊어서 부모를 여의었다. 이때 그는 고향인 프랑스 부르주를 떠나 가까운 숲으로 들어가서 은수생활을 시작하였다. 극도의 고행 생활로 큰 덕을 얻은 그의 명성은 마침 공석 중이던 부르주 주교관에까지 알려져 주교로 영입되었다.
그는 잠정적으로 이 직책을 받아들이기로 하였으나, 지혜롭게 교구를 운영하다보니 24년이란 긴 시간 동안 봉직하게 되었다. 그는 829년의 툴루즈(Toulouse) 공의회에 참석하는 등 활동을 하다가, 연만한 나이에 자신의 옛 은둔소로 은퇴하여 선종하였다. 그는 에울(Ayoul)로도 불린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8. 아토
- 가톨릭 성인 이름
Attho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주교 - 활동 연도와 지역
+1153년 피스토이아
아토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아또, 앗또, 앗토.
아토 자료
성 아토(Attho 또는 Atto)는 에스파냐의 바다호스(Badajoz)에서 태어났다. 일부 이탈리아 성인전 작가들은 그를 피렌체(Firenze) 사람이라고 주장하나 여러 증거들을 볼 때 그는 에스파냐 사람이다. 그는 발롬브로사(Vallombrosa)의 베네딕토회에 입회하여 수도원 총장이 되었고 또 피스토이아의 주교가 되었다.
성 아토는 성인전 작가로서 성 요한 괄베르투스(Joannes Gualbertus, 7월 12일)와 파르마(Parma)의 성 베르나르두스(Bernardus, 12월 4일)의 전기 그리고 에스파냐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Santiago de Compostela) 성지의 역사에 대한 저술을 남겼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9. 에밀리오
- 가톨릭 성인 이름
Emili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250년 아프리카
에밀리오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아이밀리오, 아이밀리우스, 애밀리오, 애밀리우스, 에밀리우스.
에밀리오 자료
카르타고(Carthago)의 성 키프리아누스(Cyprianus, 9월 16일) 주교는 그의 저서 “배교자들에 관하여”(De lapsis)에서 아프리카의 성 아이밀리우스(Aemilius, 또는 에밀리오)와 성 카스투스(Castus)에 대하여 언급하기를, 이들은 데키우스 황제의 박해 때 심한 고문으로 잠시 배교했다가 다시 회개하여 신앙을 고백하고 화형을 당하여 순교의 월계관을 썼다고 하였다.
그들의 생애를 더 잘 알 수 있는 자료는 없으나, 히포(Hippo)의 성 아우구스티누스(Augustinus, 8월 28일) 주교도 그들의 축일을 지내고 두 성인에 대하여 설교하였다고 한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10. 요한 포레스트
- 가톨릭 성인 이름
John Forest - 호칭 구분
복자 - 신분과 직업
신부,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1471–1538년 영국
요한 포레스트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얀, 요안네스, 요한네스, 이반, 장, 쟝, 조반니, 조안네스, 조한네스, 존, 죤, 지오반니, 한스, 후안.
요한 포레스트 자료
요한 포레스트(Joannes Forest)는 1471년 옥스퍼드(Oxford)에서 태어나 1491년 잉글랜드의 그리니치(Greenwich)에 있는 엄률 프란치스코회에 입회하여 옥스퍼드 대학에서 신학을 공부하였다.
학덕과 지혜가 뛰어난 수도자였던 그는 그리니치 수도원으로 돌아온 후 헨리 8세(Henry VIII) 왕의 첫 번째 부인인 아라곤(Aragon)의 캐서린(Catherine) 왕비의 고해 사제가 되었다.
당시 그리니치 수도원은 그리니치 왕궁에 붙어 있었다. 1531년부터 영국 내의 작은 형제회는 헨리 8세가 캐서린 왕비와 이혼하길 원하며 프로테스탄트로 기우는 경향을 보이자 이에 대한 반대를 분명히 하면서 이미 박해를 각오하고 있었다.
1532년 11월 요한 포레스트는 그리니치 수도원의 보호자로서 영국 내에서 수도회를 억압하려는 왕의 정책과 이혼 계획을 강론 중에 수도자들 앞에서 비판했다.
교황 클레멘스 7세(Clemens VII)가 헨리 8세의 이혼 신청을 거부하자 왕은 수도회에 대한 탄압을 가하면서 엄률 프란치스코회의 요한 포레스트 역시 1533년 체포되어 뉴게이트(Newgate) 감옥에 갇힌 후 사형 선고를 받았다.
1534년 헨리 8세는 엄률 프란치스코회에 대한 탄압을 가하며 회원 모두 다른 수도원으로 흩어지도록 명령했다. 요한 포레스트는 뉴게이트 감옥에서 풀려나 1538년까지 스미스필드(Smithfield)에 있는 콘벤투알 프란치스코회 수도원에 감금되었다. 그동안 그의 사형 선고는 감형되지도 실행되지도 않았다.
1538년에 그는 헨리 8세 왕의 수장령(Act of Supremacy)을 반대한 죄로 다른 몇몇 수도자들과 함께 다시 뉴게이트 감옥에 갇혔다. 그때까지만 해도 그는 감옥 안에서 미사를 봉헌하고 고해성사를 줄 수도 있었다.
또한 그는 캐서린 여왕과 소식을 주고받을 수 있었고, “교회의 권위와 교황의 수위권에 대하여”(De auctoritate Ecclesiae et Pontificis maximi)라는 소책자를 집필해 교회에 대한 교황의 수위권을 옹호하며 헨리 8세의 수장령에 대한 반대를 분명히 했다. 왕의 정책을 강력히 추진하던 토마스 크롬웰(Thomas Cromwell)이 요구하는 국왕에 대한 충성 서약 또한 끝까지 거부했다.
결국 요한 포레스트는 1538년 5월 22일 런던의 스미스필드에서 쇠사슬에 묶인 채 화형을 당해 순교하였다. 그가 화형을 당할 때 사용한 화목 중에는 토마스 크롬웰의 명령으로 웨일스 북부 란더펠(Llandderfel)의 순례지에서 가져온 성 데르펠 가다른(Derfel Gadarn, 4월 5일)의 목각 성인상도 있었다. 그는 영국의 종교 개혁기의 박해 중에 화형으로 순교한 유일한 사람이다.
요한 포레스트는 1886년 12월 29일 교황 레오 13세(Leo XIII)에 의해 복자품에 올랐고, 순교한 날인 5월 22일에 축일을 기념하고 있다.
그리고 2000년에 잉글랜드와 웨일스 교회의 새 전례력이 교황청에서 승인된 후에는 1970년 10월 25일 교황 성 바오로 6세(Paulus VI)에 의해 시성된 ‘잉글랜드와 웨일스의 40위 순교자’(The Forty Martyrs of England and Wales)와 종교 개혁 시대에 순교한 모든 복자 · 성인들이 ‘영국의 순교자’(The English Martyrs)라는 이름으로 5월 4일 전례 안에서 기념하게 되면서 요한 포레스트 또한 그날 함께 축일을 기념하게 되었다. 이날은 종교 개혁 시대 영국에서 순교한 영국 성공회의 순교자와 성인들의 기념일과 같은 날이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11. 카스토
- 가톨릭 성인 이름
Cast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250년 아프리카
카스토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없음.
카스토 자료
카르타고(Carthago)의 성 키프리아누스(Cyprianus, 9월 16일) 주교는 그의 저서 “배교자들에 관하여”(De lapsis)에서 아프리카의 성 아이밀리우스(Aemilius)와 성 카스투스(또는 카스토)에 대하여 언급하기를, 이들은 데키우스 황제의 박해 때 심한 고문으로 잠시 배교했다가 다시 회개하여 신앙을 고백하고 화형을 당하여 순교의 월계관을 썼다고 하였다.
그들의 생애를 더 잘 알 수 있는 자료는 없으나, 히포(Hippo)의 성 아우구스티누스(Augustinus, 8월 28일) 주교도 그들의 축일을 지내고 두 성인에 대하여 설교하였다고 한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12. 티모테오
- 가톨릭 성인 이름
Timothy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362년
티모테오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디모떼오, 디모떼우스, 디모태오, 디모태우스, 디모테오, 디모테우스, 티모시, 티모테우스.
티모테오 자료
로마의 성 파우스티누스(Faustinus)와 성 티모테우스(Timotheus, 또는 티모테오, 디모테오) 그리고 성 베누스투스(Venustus)는 율리아누스 배교자 황제 때 순교하였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13. 파우스티노
- 가톨릭 성인 이름
Faustin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362년
파우스티노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파우스띠노, 파우스띠누스, 파우스티누스.
파우스티노 자료
로마의 성 파우스티누스(또는 파우스티노)와 성 티모테우스(Timotheus) 그리고 성 베누스투스(Venustus)는 율리아누스 배교자 황제 때 순교하였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14. 풀코
- 가톨릭 성인 이름
Fulk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순례자 - 활동 연도와 지역
+600년경
풀코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풀꼬, 풀꾸스, 풀쿠스, 풀크.
풀코 자료
성 풀쿠스(Fulcus, 또는 풀코)는 로마(Roma)로 가는 순례자였는데, 이탈리아 남부 아르피노(Arpino) 부근 상토파드레(Santopadre) 또는 카스트로풀리(Castrofuli) 마을에서 흑사병으로 희생된 이들을 돕다가 사망하였다. 그에 대한 공경은 1572년에 승인되었고, 그 지역의 수호성인으로 공경을 받고 있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그 외 세례명 날짜로 찾기
그 외 세례명 이름으로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