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5일에 해당하는 남자세례명 그레고리오 7세, 디오니시오, 레오, 막시모, 발렌시오, 베다, 빅토리노, 알델모, 우르바노 1세, 제노비오, 젠나디오, 파시크라테스, 총 12분 목록이에요.
5월 25일이 영명축일인 남자세례명은 어떤 이름이 좋을까요? 아래 세례명 목록을 클릭하면 해당하는 천주교 세례명 상세정보로 이동합니다. 어울리는 세례명을 지금 바로 찾아보세요.
5월 25일 여자세례명 마리아 막달레나, 막달레나 소피아 바라, 총 2분 목록은 여기에 있어요.
세례명 어떤 이름이 좋을까?
5월 25일
천주교 남자세례명
12가지
5월 25일 남자세례명 목록
1. 그레고리오 7세
- 가톨릭 성인 이름
Gregory VII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교황 - 활동 연도와 지역
1022/1025-1085년
그레고리오 7세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그레고리, 그레고리우스.
그레고리오 7세 자료
이탈리아 중부 토스카나(Toscana)의 소바나(Sovana)에서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난 성 그레고리우스(Gregorius, 또는 그레고리오)는 힐데브란트(Hildebrand)라는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어린 시절 로마(Roma)로 가서 삼촌이 아빠스로 있던 아벤티노(Aventino)의 성 마리아 수도원에서 성장하였다.
그는 라테라노(Laterano) 학교에서 지오반니 그라시아노의 문하생으로 공부하였는데, 그의 스승이 후일 그레고리우스 6세 교황(1045-1046년 재임)으로 선출되었을 때 교황 비서로 임명되었다.
그 후 그는 1046년 신성로마제국 황제 하인리히 3세에 의해 그레고리우스 6세 교황이 폐위되었을 때 쾰른으로 갔다가 이듬해 교황이 선종한 후 성 오딜로(Odilo, 1월 1일)가 지도하던 클뤼니(Cluny) 수도원에 머물렀다는 말도 있으나 확실하지는 않다.
1049년 툴(Toul)의 주교인 브루노(Bruno)가 성 레오 9세(Leo IX, 4월 19일) 교황으로 등극하자 그는 교황의 불림을 받고 로마로 가서 차부제품을 받고 교회의 재정과 성 바오로 수도원의 원장으로서 수도회 개혁을 담당하게 되었다.
1054년에 그는 상스(Sens) 교회회의를 주재하여 베렌가리우스(Berengarius)를 단죄하였고, 니콜라우스 2세(Nicolaus II) 교황 때에는 교황 칙서 발간 책임자로 일했다.
그는 1073년 4월 21일 알렉산데르 2세(Alexander II) 교황이 선종하자 대중의 환호 속에서 교황으로 선출되었다. 6월 29일 성 베드로와 성 바오로 사도 축일에 그레고리우스 7세로 즉위한 그는 전임 교황들을 도와 자신이 추진해왔던 교회 개혁에 더욱 박차를 가했다.
그는 성직매매의 죄를 들어 밀라노(Milano)의 대주교를 면직하면서부터 교회 규율을 바로잡고 성직자의 생활을 쇄신하고자 했다. 1075년에는 전년도에 열린 로마 교회회의의 교령을 재확인하는 동시에 평신도의 성직 임명을 금지하는 교령을 반포했다.
그는 또한 1075년 3월에 공포한 교황령에서 교회와 교황이 국가와 국왕보다 우선한다고 천명하며 교황만이 온전히 주교 서임권을 갖고 있고, 황제를 폐위할 권한이 있다고 했다. 이는 결국 신성로마제국의 황제와의 대립을 가져왔다. 평신도 성직 서임에 대한 금령은 실제 주교를 임명하던 황제에 대한 도전이었다.
하인리히 4세 황제는 이에 저항해 공석인 밀라노 주교를 임명하는 등 제국 내에서 주교와 수도원장 서임권을 행사하며 교황과 충돌했다. 교황의 강력한 경고와 봉신들의 지지를 얻지 못한 하인리히 4세는 결국 이탈리아의 카노사(Canossa)로 내려와 참회복을 입고 교황으로부터 파문 해제를 간청했다. 이 사건을 통해 그레고리우스 교황은 성직 서임권 논쟁에서 승리하며 황제의 권한에 큰 타격을 주었다.
그의 재임 기간에 복잡한 사건들도 많았으나 교회가 크게 부흥한 것 또한 사실이다. 그는 흔히 ‘그레고리우스 개혁’으로 불리는 교회의 개혁 운동을 통해 교회의 자율성을 회복하고 교황권을 크게 확립한 교황으로 손꼽힌다.
그러나 동방 교회와 로마 교회 간의 일치에는 성공하지 못했다. 또한 하인리히 4세 황제와의 대립으로 이탈리아 남부 살레르노(Salerno)까지 피신했다가 1085년 5월 25일 그곳에서 선종했다.
교황 성 그레고리우스 7세는 1584년 교황 그레고리우스 13세에 의해 시복되었고, 1606년 교황 바오로 5세(Paulus V)에 의해 성인품에 올랐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2. 디오니시오
- 가톨릭 성인 이름
Dionysi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주교, 증거자 - 활동 연도와 지역
+359년경 밀라노
디오니시오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데니스, 드니, 디오니시우스, 디오니씨오, 디오니씨우스.
디오니시오 자료
성 아타나시우스(Athanasius, 5월 2일)의 시성조사를 실시하던 몇 명의 주교들 가운데 정통 그리스도교를 끝까지 주장하고, 351년 성 프로타시우스(Protatius, 11월 24일)를 뒤이어 밀라노의 주교직에 오른 성 디오니시우스(또는 디오니시오)에게 제일 큰 공을 돌려야만 한다. 왜냐하면 성 아타나시우스는 그 당시 아리우스주의(Arianism)에 빠진 황제와 신봉자들로부터 무수한 반대를 받고 있었기 때문이다.
355년 콘스탄티우스 황제가 성 아타나시우스에 대한 단죄를 선언하기 위해 궁중에서 시노드를 소집하였을 때, 가톨릭 신앙의 열렬한 옹호자이던 성 디오니시우스 주교는 스스로 이 회의에 참석하였다.
모든 대표자들이 칙서에 서명을 마치려고 할 즈음, 성 디오니시우스와 베르첼리(Vercelli)의 성 에우세비우스(Eusebius, 8월 2일) 주교 그리고 칼리아리(Cagliari)의 루치페르(Lucifer)가 완강히 거부하였다.
결국 그들은 추방되었는데, 성 디오니시우스는 카파도키아(Cappadocia)로 피신하여 그곳에서 359년경에 서거하였다. 그 후 밀라노의 주교인 성 암브로시우스(Ambrosius, 12월 7일) 주교가 그의 유해를 밀라노로 옮겨와 안장하였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3. 레오
- 가톨릭 성인 이름
Leo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수도원장 - 활동 연도와 지역
+550년경 트루아
레오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리에.
레오 자료
프랑스 샹파뉴(Champagne) 지방 트루아 인근 만트네(Mantenay) 출신인 성 레오는 성 로마누스(Romanus)가 고향에 세운 수도원에 들어간 첫 번째 회원이었다. 그 후 그는 성 로마누스를 계승하여 원장이 되었는데, 그의 재임기간에 이 수도원은 괄목할 정도로 성장하였다.
그가 습관적으로 성세대 앞에서 엎드려 기도하고 있던 어느 날 성 힐라리우스(Hilarius), 성 마르티누스(Martinus) 그리고 성 아나스타시우스(Anastasius)가 발현하여 3일 뒤에 죽으리라고 알려주었다고 한다. 그만큼 그의 성덕은 천상의 성인들도 인정하였다고 한다. 그는 리에(Lye)로도 불린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4. 막시모
- 가톨릭 성인 이름
Maxim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384년
막시모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막시무스, 막씨모, 막씨무스.
막시모 자료
이탈리아 브레시아(Brescia)에서 태어난 성 막시무스(또는 막시모)와 성 빅토리누스(Victorinus)는 형제 사이로 교황 성 다마수스 1세(Damasus I, 12월 11일)에 의해 갈리아(Gallia) 지방 선교를 위해 로마에서 파견되었다.
그들은 오늘날 프랑스 파리(Paris) 북서쪽 에브뢰(Evreux)에서 이교도들에 의해 순교하였다. 성 빅토리누스는 베네란두스(Venerandus)로도 알려져 있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5. 발렌시오
- 가톨릭 성인 이름
Valentio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302년
발렌시오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발렌띠오, 발렌씨오, 발렌티오.
발렌시오 자료
성 파시크라테스(Pasicrates)와 성 발렌티오(또는 발렌시오)와 다른 두 군인들은 고대 로마제국의 속주였던 모이시아(Moesia, 오늘날의 불가리아, 루마니아 지역)의 실리스트리아(Silistria)에서 순교하였다. 그들은 도로스토룸(Dorostorum)의 성 율리우스(Julius, 5월 27일)의 일행이었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6. 베다
- 가톨릭 성인 이름
Bede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신부, 교회학자, 역사가 - 활동 연도와 지역
672/673-735년
베다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비드.
베다 자료
영국 타인(Tyne) 강 남쪽 지역의 노섬브리아(Northumbria) 왕국에서 태어난 성 베다(Beda)는 7세 때 친척들에 의해 캔터베리(Canterbury) 위어머스(Wearmouth)의 성 베드로 수도원으로 보내져서, 수도원 원장인 성 베네딕투스 비스코프(Benedictus Biscop, 1월 12일)의 지도하에 교육을 받았다.
685년부터는 성 베네딕투스 비스코프가 새로 지은 재로우(Jarrow)의 성 바오로 수도원으로 옮겨 그곳의 원장인 성 체올프리두스(Ceolfridus, 9월 25일)의 지도를 받았다. 그는 성장한 뒤에 그 수도원의 수도자가 되었고, 19세에 부제품 그리고 30세에 사제품을 받았다.
그는 몇 차례의 짧은 여행을 제외하고는 늘 수도원 안에서 생활하면서 주로 성경 연구에 전념했으며, 수도원 내의 교육과 저술 활동에 몸을 바쳤다.
그는 당대의 가장 박학한 사람으로 존경받았고, 영문학사에 큰 영향을 끼쳤다. 성경에 관한 그의 주해서들은 당대에 가장 권위가 있었고 중요시되었으나, 그는 역사가로서 더 유명하다.
그의 “영국 교회사”는 널리 알려져 있는 대표적인 역사서이다. 그는 또한 영문법과 연대기 작업을 하였고 찬미가와 시를 썼다. 이외에도 그는 서한집과 강론집 그리고 순교록을 썼는데, 이들 책들이 모두 라틴어로 저술되었지만 그는 영어로 집필한 저술가로도 이름이 나 있다.
만년에 그는 병으로 고생하면서도 “성 요한 복음서”를 번역하였고, 세비야(Sevilla)의 성 이시도루스(Isidorus, 4월 4일)의 저서들을 추출하였다. 그는 735년 5월 26일 재로우의 수도원에서 사망한 것으로 추정되며, 재로우에 묻혔다가 더럼(Durham)으로 옮겨졌고, 현재는 더럼 성당의 갈릴리 경당에 묻혀 있다.
성 베다는 일생 동안 기도하고 노동하며 단순하게 살고자 노력한 수도자였으나 그의 학문적 업적으로 유럽 전역에 널리 알려졌다. 그래서 그의 지혜와 학문을 높이 인정한다는 의미에서 ‘존자’(Venerable)라는 칭호를 덧붙였고, 이 칭호는 853년 아헨(Aachen)의 교회회의에서 공식화되었다.
그는 뛰어난 학자이면서도 겸손하였으며, ‘영국 역사의 아버지’라고도 불린다. 1899년 교황 레오 13세(Leo XIII)가 교회학자로 선언하였고, 성 보니파티우스(Bonifatius)는 성 베다를 일컬어 ‘성령의 빛이자 교회의 빛’, ‘우리 스승이신 베다 존자’라고 하였다. 그는 단테(Dante)의 “신곡”(La Divina Commedia)의 ‘천국 편’에 등장하는 유일한 영국인이기도 하다.
비드(Bede)로도 불리는 그는 1100년 이전까지 영국 전례력에서 5월 26일에 기념되다가 1969년부터 5월 25일로 확정되어 기념되고 있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7. 빅토리노
- 가톨릭 성인 이름
Victorin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384년
빅토리노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베네란도, 베네란두스, 빅또리노, 빅또리누스, 빅토리누스.
빅토리노 자료
이탈리아 브레시아(Brescia)에서 태어난 성 막시무스(Maximus)와 성 빅토리누스(또는 빅토리노)는 형제 사이로 교황 성 다마수스 1세(Damasus I, 12월 11일)에 의해 갈리아(Gallia) 지방 선교를 위해 로마에서 파견되었다.
그들은 오늘날 프랑스 파리(Paris) 북서쪽 에브뢰(Evreux)에서 이교도들에 의해 순교하였다. 성 빅토리누스는 베네란두스(Venerandus)로도 알려져 있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8. 알델모
- 가톨릭 성인 이름
Aldhelm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주교 - 활동 연도와 지역
639-709년 쉐르본
알델모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아델름, 알델무스, 알드엘모, 알드엘무스, 알드헬름, 알텔름, 앨드헬름.
알델모 자료
웨식스(Wessex)의 왕 이느(Ine)의 친척인 성 알델무스(Aldhelmus, 또는 알델모)는 영국 웨식스에서 출생하여 윌트셔(Wiltshire)의 말머스베리(Malmesbury)에서 공부하였으며, 캔터베리(Canterbury)에서 베네딕토회 수도자가 되어 성 하드리아누스(Hadrianus, 1월 9일)의 문하에서 학문을 계속하였다. 그런 후 그는 말머스베리 학교의 교장으로서 되돌아 왔고, 학교는 그의 지도하에 수도원으로 변경되었다.
그는 이느 왕의 고문이었으며, 학문과 영성 분야에서뿐만 아니라 웨식스의 가장 현대적인 교육자로도 인정받았다. 또한 그는 로마(Roma)의 전례와 더불어 켈트(Celtic) 전례를 정착시키는데 힘을 쏟다가, 705년에 쉐르본의 초대 주교로 임명되었으나 불과 4년 만에 서머싯(Somerset)의 둘팅(Doulting)을 방문하던 중에 선종하였다.
그는 라틴어로 시를 썼고, 동정론을 저술하였으며 영어와 라틴어로 된 발라드와 노래도 지었다. 그는 교회미술에서 보통 도서관에 있는 주교로서 표현된다. 그는 아델름(Adhelm), 알텔름(Althelm) 등으로도 불린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9. 우르바노 1세
- 가톨릭 성인 이름
Urban I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교황,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230년
우르바노 1세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어번, 우르바누스, 우르반.
우르바노 1세 자료
성 우르바누스(Urbanus, 또는 우르바노)의 출생에 관한 명확한 기록은 없으나, 전하는 바에 의하면 폰티아누스(Pontianus)의 아들로 태어났다고 한다.
그는 역사가 에우세비우스(Eusebius)의 기록에 따르면 222년 성 칼리스투스 1세(Callistus I, 10월 14일) 교황이 세상을 떠난 뒤 교황으로 선출되어 8년 동안 재임한 것으로 되어 있다. 그리고 그는 그리스도교에 매우 우호적인 황제가 지배하는 동안 교황직에 있었기 때문에 전혀 탄압을 받지 않았다고 한다.
3세기 전반기의 평화로운 기간 동안 그리스도인의 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특히 이집트, 시리아, 북아프리카 그리고 이탈리아 중부 지역에서 그리스도인의 증가는 괄목할 만한 것이었다.
이 시기에 로마(Roma)의 지하 묘지 수가 급격히 늘어났다. 이로써 그리스도인의 수가 많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크게 기여한 것이 교황 성 우르바누스 1세인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로마 순교록"에 의하면 그는 로마의 노멘타나가(Via Nomentana)에서 출생하였으며, 그의 권고와 가르침으로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그리스도교 신앙을 받아들였다고 한다. 그리고 알렉산데르 세베루스 황제의 박해로 하느님의 교회를 위해 많은 고통을 겪었고 결국 목이 잘려 순교했다고 전한다.
이에 근거해서 교회는 교황 성 우르바누스 1세를 순교자로 공경하고 있다. 독일에서는 교황 성 우르바누스 1세가 포도 농사의 수호성인으로 알려져 있다. 왜냐하면 교황의 축일인 5월 25일경에 포도꽃이 처음 피기 때문이다. 로마 순교록은 그의 축일을 5월 25일로 기록하고 있으나, 5월 19일을 축일로 기념하기도 한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10. 제노비오
- 가톨릭 성인 이름
Zenobi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주교 - 활동 연도와 지역
+390년 피렌체
제노비오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제노비우스.
제노비오 자료
이탈리아 피렌체의 주요 수호성인인 성 제노비우스(또는 제노비오)는 그 지방 제로니모가(家)의 후손으로서, 21세 때에 테오도루스(Theodorus) 주교로부터 세례를 받았으며, 후일 같은 주교로부터 사제로 서품되었다.
그의 덕행과 지식에 대해서는 절친한 친구인 밀라노(Milano)의 성 암브로시우스(Ambrosius, 12월 7일) 주교도 극찬하고 있으며, 성 다마수스 1세(Damasus I, 12월 11일) 교황도 그를 로마(Roma)로 불러 의견도 구하고 아리우스 이단 문제 해결을 위한 서한을 전달할 교황특사로서 그를 콘스탄티노플로 파견하였다.
교황 성 다마수스 1세가 선종한 후 테오도루스 주교를 계승하여 피렌체의 주교로 착좌한 그는 뛰어난 설교와 기적으로 많은 사람들을 교화시켰다. 또한 그는 성 에우게니우스(Eugenius, 11월 17일)와 성 크레스켄티우스(Crescentius, 4월 19일)를 제자로 길러냈다.
성 제노비우스는 80세의 일기로 선종하여 피렌체의 산로렌초(San Lorenzo) 성당에 묻혔다가 다시 산타 마리아 델 피오레(Santa Maria del Fiore) 성당에 안치되어 공경을 받고 있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11. 젠나디오
- 가톨릭 성인 이름
Gennadi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주교 - 활동 연도와 지역
+936년 아스토르가
젠나디오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겐나디오, 겐나디우스, 젠나디우스.
젠나디오 자료
성 겐나디우스(또는 젠나디오)는 어릴 때부터 수도자로서 훈련을 받았는데, 후일 그는 성 프룩투오수스(Fructuosus, 4월 16일)가 비에르소(Vierzo)에 세운 산 페드로 데 몬테스(San Pedro de Montes) 수도원의 원장이 되었다.
895년 그는 에스파냐 아스토르가 교구의 주교로 선출되었다. 그러나 5년 뒤에 주교직을 사임하고 황야에서 은수자 생활을 재개하였다. 그는 하느님께는 영광, 사람들께는 영혼구령이란 구호 밑에서 높은 덕을 쌓았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12. 파시크라테스
- 가톨릭 성인 이름
Pasicrate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302년
파시크라테스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빠시끄라떼스, 파시크라떼스.
파시크라테스 자료
성 파시크라테스와 성 발렌티오(Valentio)와 다른 두 군인들은 고대 로마제국의 속주였던 모이시아(Moesia, 오늘날의 불가리아, 루마니아 지역)의 실리스트리아(Silistria)에서 순교하였다. 그들은 도로스토룸(Dorostorum)의 성 율리우스(Julius, 5월 27일)의 일행이었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그 외 세례명 날짜로 찾기
그 외 세례명 이름으로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