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일에 해당하는 남자세례명 루틸리오, 막시모, 베드로 율리아노 예마르, 스테파노 1세, 에우세비오, 토마스 헤일즈, 플레그문도, 총 7분 목록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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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례명 어떤 이름이 좋을까?
8월 2일
천주교 남자세례명
7가지
8월 2일 남자세례명 목록
1. 루틸리오
- 가톨릭 성인 이름
Rutili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250년 아프리카
루틸리오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루띨리오, 루띨리우스, 루틸리우스.
루틸리오 자료
테르툴리아누스(Tertullianus)의 “박해를 회피하는 일에 관하여”(De Fuga in Persecutione)라는 저서에 의하면 데키아누스 황제의 박해 동안 성 루틸리우스(또는 루틸리오)는 자신의 고향인 아프리카를 탈출해서 여러 곳을 다니며 피신처를 찾았다.
그는 심지어 돈을 주고 이교도의 신상에 희생 제사를 드리는 것을 제외받기도 했지만, 결국 체포되어 용맹하게 그리스도를 고백하고 순교하였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2. 막시모
- 가톨릭 성인 이름
Maxim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주교 - 활동 연도와 지역
+195년 파도바
막시모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막시무스, 막씨모, 막씨무스.
막시모 자료
성 막시무스(또는 막시모)는 성 프로스도키무스(Prosdocimus, 11월 7일)를 계승해서 이탈리아 파도바의 주교가 되었다. 그의 유해가 1053년에 발견되어 교황 성 레오 9세(Leo IX)에 의해 안치되었다고 알려져 있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3. 베드로 율리아노 예마르
- 가톨릭 성인 이름
Peter Julian Eymard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신부, 설립자 - 활동 연도와 지역
1811-1868년
베드로 율리아노 예마르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베드루스, 에마르, 율리아노, 율리아누스, 줄리앙, 페드로, 페트루스, 피터.
베드로 율리아노 예마르 자료
성 베드로 율리아누스 예마르(Petrus Julianus Eymard)는 프랑스 그르노블(Grenoble)의 라 뮈르 디제르 출신이다. 그의 부친은 칼 장수였으므로 18세 때까지 부친의 일을 거들었다. 그리고 남는 시간이 있으면 라틴어를 배웠기에 1831년에 그르노블의 신학교에 입학하였다.
1834년 7월 20일에 사제가 된 그는 5년 동안 샤트와 몽테나르 본당 사목자로 일하던 중 마리스타가 되기 위하여 주교의 허락을 청하였다.
1839년 ‘마리아의 작은 형제회’(마리스타 교육 수사회)에 입회하여 수련을 받은 후 그는 벨리 소신학교의 영적 지도자가 되었고, 1845년에는 리옹(Lyon) 수도원의 관구장이 되었다.
한번은 그가 주님의 성체 축일에 신비한 체험을 하였다.
“나의 영혼은 성체 안에 계시는 예수님께 대한 믿음과 사랑으로 충만합니다. 나는 프랑스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그분의 현존을 전하겠습니다.”
1851년 성 베드로 율리아노 예마르 신부는 노트르담 드 푸르비에르를 순례한 후 ‘성체 사제회’ 설립을 구체화시켰다. 1856년 마리스타 총장의 승인을 받은 그는 12일 동안이나 파리(Paris)의 대주교를 설득하여 승인을 받았다. 그래서 1857년 1월 6일 이 위대한 수도회가 빛을 보게 되었다.
1858년 그는 또 ‘성체 시녀회’를 설립하였고, 1895년에 교황청의 승인을 받았다. 성 요한 마리아 비안네(Joannes-Maria Vianney, 8월 4일) 신부도 그를 일컬어 ‘성인’이라고 말할 정도로 그는 참으로 위대한 성인이었다. 그는 1925년 교황 비오 11세(Pius XI)에 의해 시복되었고, 1962년 12월 9일 교황 요한 23세(Joannes XXIII)에 의해 시성되었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4. 스테파노 1세
- 가톨릭 성인 이름
Stephen I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교황 - 활동 연도와 지역
+257년
스테파노 1세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스더, 스테파누스, 스테판.
스테파노 1세 자료
이탈리아 로마(Roma)의 귀족 율리우스 가문에서 태어난 성 스테파누스(Stephanus, 또는 스테파노)는 로마의 주교가 된 후, 교황 성 루키우스 1세(Lucius I, 3월 4일)를 계승하여 254년 5월 12일에 교황으로 선출되었다.
그는 당대 북아프리카, 시리아, 소아시아를 중심으로 이단자들이 집전한 세례는 무효하기에 가톨릭교회로 돌아올 경우 재세례를 받아야 한다는 주장에 대하여, 이단자들이 베푼 세례도 그 유효성은 성사의 제정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기인하기에 유효하다고 선언하여 큰 파문을 불러일으킨 교황이었다.
그는 순교하였다고 전해 내려오지만, 실제로는 자연사한 것으로 판명되었다. 그의 시신은 아피아 가도에 있는 칼리스투스 카타콤바의 교황 묘지에 안장되었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5. 에우세비오
- 가톨릭 성인 이름
Eusebi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주교,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371년 베르첼리
에우세비오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에우세비오스, 에우세비우스.
에우세비오 자료
성 에우세비우스(또는 에우세비오)는 3세기 말엽 이탈리아의 사르데냐(Sardegna)섬에서 신앙심 깊은 부모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의 박해 때 체포되어 재판을 위해 로마로 호송되던 중 사망했다고 한다.
그 후 성 에우세비우스는 어머니와 함께 로마로 이사 가서 살게 되었다. 그곳에서 그는 당시 교황인 성 에우세비우스(8월 17일)에게 세례성사를 받으며, 어머니의 뜻대로 교황과 같은 세례명을 선택했다. 그리고 로마에서 교육받게 된 덕분에 훗날 교황이 된 리베리우스(Liberius, 352-366년)와 알렉산드리아(Alexandria)의 주교인 성 아타나시우스(Athanasius, 5월 2일)를 알게 되었다.
로마에서 사제품을 받은 그는 340년 또는 345년에 교황 성 율리우스 1세(Julius I, 4월 12일)에게 주교품을 받고 베르첼리의 교구장으로 임명되었다. 그는 강론을 통해 그리스도교를 널리 전파했고, 교구 내의 성직자 개혁 운동을 전개하며 모든 성직자가 기도 · 노동 · 연구 · 고행 등의 공동 규칙을 지키며 성직 생활과 수도 생활의 일치를 시도하길 원했다.
그래서 그 역시 일단의 성직자들과 함께 공동체를 이루며 살았다. 밀라노의 성 암브로시우스(Ambrosius, 12월 7일)는 그에 대해 주교 직분을 수행하면서도 수도 생활을 실천한 서방 교회의 첫 번째 주교였다고 기록했다.
그는 정통 교회와 교리를 철저히 지켜온 주교였다. 그는 아리우스 이단(Arianism)에 대한 강력한 반대 입장을 고수해 많은 곤욕을 치러야만 했다. 352년 아를(Arles) 교회회의에서 정통 교리를 옹호하는 성 아타나시우스를 단죄하는 결의를 하자, 그는 리베리우스 교황의 명으로 아를에 있던 콘스탄티우스 2세 황제를 방문해 아리우스 이단과 가톨릭 정통 신앙 사이의 논쟁을 해결할 새로운 교회회의의 소집을 요구했다.
아리우스 이단의 지지자였던 황제는 그 기회에 서방에 아리우스주의를 확산시킬 목적으로 355년 밀라노(Milano) 교회회의의 소집을 받아들였고, 주교들에게 성 아타나시우스를 단죄하는 결의안에 서명하도록 강요했다. 성 에우세비우스는 이에 강력히 반대했고, 그로 인해 황제에 의해 유배형을 받고 팔레스티나(Palestina)의 스키토폴리스(Scythopolis)로 떠나야 했다.
너무도 심한 모욕과 고통을 당한 그는 이에 항의하는 뜻으로 나흘 동안 단식투쟁을 벌이기도 했다. 360년에 그는 스키토폴리스에서 다시 카파도키아(Cappadocia)로, 그다음에 이집트의 테베(Thebae, 나일강 중류에 있는 고대 이집트 신왕국시대의 수도로 오늘날의 룩소르 Luxor)로 유배지를 옮겨야 했다.
361년 콘스탄티우스 2세 황제가 죽고 배교자 율리아누스가 황제가 등극하면서, 유배된 모든 주교는 자신의 주교좌로 돌아가도 좋다는 허락이 내려졌다. 자유를 찾은 그는 362년 알렉산드리아로 가서 성 아타나시우스와 함께 새 교회회의를 소집했다.
그 회의에서는 니케아 신경을 복원하고, 그리스도의 신성과 육화의 신비를 부정하는 이단에 맞서며, 분열의 고통을 겪고 있는 안티오키아(Antiochia) 교회 문제 등에 대해 논의했다. 여기서 안티오키아 교회로 파견될 사절로 뽑힌 그는 331년 아리우스파에 의해 안티오키아의 주교로 선출된 멜레티우스(Meletius) 추종자들 사이의 불화를 조정하고자 했으나 아무런 효과도 얻지 못하고 세월만 허비했다.
그래서 그는 안티오키아를 떠나 자신의 교구로 돌아오는 길에 일리리쿰(Illiricum) 지방의 여러 교회를 방문해 정통 교회를 옹호하고 아리우스 이단을 배격하는 운동을 꾸준히 전개했다.
363년, 비로소 베르첼리 주교좌로 돌아온 그는 여생을 성 힐라리우스(Hilarius, 1월 13일)와 함께 아리우스 이단에 물든 밀라노의 주교들에 반대해 정통 신앙을 옹호하는데 헌신하다가 371년 8월 1일 하느님의 품에 안겼다.
베르첼리 주교좌성당 도서관에 있는 고대 라틴어 복음서 사본은 보물처럼 간주되고 있는데, 이 사본은 성 히에로니무스(Hieronymus, 9월 30일)의 불가타 사본보다 시기적으로 더 앞선 것이라 한다.
학자들은 성 에우세비우스의 손에 의하여 기록되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고, 이 사본을 “베르첼리의 사본”(Codex Vercellensis)이라 부른다. 그는 또한 “아타나시우스 신경”(Symbolum Athanasianum)의 저자 중 한 사람이다.
1969년까지 그의 축일은 주교품을 받은 날에서 비롯해 12월 15일 또는 교황 베네딕투스 13세(Benedictus XIII)의 뜻에 따라 12월 16일에 기념하면서 동시에 하늘나라로 떠난 8월 1일에도 경축해왔다. 로마 순교록은 8월 1일에 그에 대해 기록하며 주교이자 순교자로 명시하고 있다.
그가 비록 순교하지는 않았지만, 교회 전승 안에서 순교자로서 공경을 받는 이유는 가톨릭의 정통 신앙을 지키다가 많은 수난을 겪었기 때문이다. 1969년 전례 개혁 이후 그의 축일은 현재 8월 2일에 기념하고 있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6. 토마스 헤일즈
- 가톨릭 성인 이름
Thomas Hale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1295년 도버
토마스 헤일즈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도마, 토머스, 헤일즈.
토마스 헤일즈 자료
1295년 8월 2일 일단의 프랑스 해적이 바다를 통하여 영국 잉글랜드(England) 남동부 도버에 상륙하여 성 마르티누스(Martinus) 수도원을 공격했는데, 이때 모든 수도자들은 몸을 피했으나 시에스타(낮잠)를 즐기고 있던 성 토마스는 그만 해적들에게 붙잡히고 말았다.
그들은 그에게 수도원의 보물이 숨겨진 곳을 가르쳐달라고 윽박질렀지만 그는 끝까지 말하지 않음으로써 그 자리에서 살해되고 말았다. 영국 왕 리처드 2세가 교황 우르바누스 6세(Urbanus VI)에게 이 순교자의 시성을 촉구했던 것은 유명한 이야기이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7. 플레그문도
- 가톨릭 성인 이름
Plegmund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대주교, 증거자 - 활동 연도와 지역
+914년 캔터베리
플레그문도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플레그문두스, 플레그문드.
플레그문도 자료
영국의 머시아(Mercia) 태생인 성 플레그문두스(Plegmundus, 또는 플레그문도)는 체스터(Chester)와 인접한 섬에서 은수자로 살았으나 그의 성덕이 사방으로 퍼져나갔다.
이윽고 그는 앨프레드(Alfred) 대왕의 궁중으로 불려가 왕의 스승이 되었다. 그는 왕의 요청에 의해 890년에 교황으로부터 대주교로 승품되어 캔터베리에서 사목하였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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