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계명은 가고자 하는 목적지가 어디인지 삶의 방향을 잊지 않게 도와주며 그 속에서 행복을 찾을 수 있는 길을 열어줍니다.
수천 년 전 모세가 시나이 산에서 받은 하느님의 계명이지만, 오늘도 그 가르침은 여전히 유효합니다. 그분의 가르침은 마치 하나의 타오르는 촛불을 이용해 다른 초들을 밝히는 것과 비슷합니다.
"저희 마음을 당신의 빛으로 비추시어 당신 계명의 길을 끊임없이 걷게 하소서."
성경에서 찾는 인생의 답
삶의 방향을 제시하는
두 가지 십계명
- 프란치스코 교황 십계명
- 성경 속 십계명
천주교 십계명
탈출기 십계명
신명기 십계명
더 나은 삶을 위한
프란치스코 교황 십계명
✚ 프란치스코 교황 십계명
- 험담하지 않습니다.
- 음식을 남기지 않습니다.
- 타인을 위해 시간을 냅니다.
- 검소하게 삽니다.
- 가난한 이들을 몸으로 가까이 합니다.
- 사람을 판단하지 않습니다.
- 생각이 다른 이들과 벗이 됩니다.
- 영원한 약속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 주님과 자주 대화합니다.
- 기쁘게 삽니다.
✚ 프란치스코 교황 십계명 이미지
프란치스코 교황 십계명
다운로드
오늘을 변화시키는 힘
성경 속 십계명
✚ 천주교 십계명
- 한 분이신 하느님을 사랑합니다.
- 하느님의 이름을 함부로 부르지 않습니다.
- 주일을 거룩하게 지냅니다.
- 부모에게 효도합니다.
- 살인하지 않습니다.
- 간음하지 않습니다.
- 도둑질하지 않습니다.
- 거짓말하지 않습니다.
- 남의 아내나 남편을 탐내지 않습니다.
- 남의 재산을 욕심내지 않습니다.
✚ 천주교 십계명 이미지
천주교 십계명
다운로드
✚ 탈출기 십계명 (탈출 20,1-17)
1. 그때 하느님께서 이 모든 말씀을 하셨다.
2. “나는 너를 이집트 땅, 종살이하던 집에서 이끌어 낸 주 너의 하느님이다.
3. 너에게는 나 말고 다른 신이 있어서는 안 된다.
4. 너는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든, 아래로 땅 위에 있는 것이든, 땅 아래로 물속에 있는 것이든 그 모습을 본뜬 어떤 신상도 만들어서는 안 된다.
5. 너는 그것들에게 경배하거나, 그것들을 섬기지 못한다. 주 너의 하느님인 나는 질투하는 하느님이다. 나를 미워하는 자들에게는 조상들의 죄악을 삼 대 사 대 자손들에게까지 갚는다.
6. 그러나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이들에게는 천대에 이르기까지 자애를 베푼다.
7. 주 너의 하느님의 이름을 부당하게 불러서는 안 된다. 주님은 자기 이름을 부당하게 부르는 자를 벌하지 않은 채 내버려 두지 않는다.
8.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켜라.
9. 엿새 동안 일하면서 네 할 일을 다 하여라.
10. 그러나 이렛날은 주 너의 하느님을 위한 안식일이다. 그날 너와 너의 아들과 딸, 너의 남종과 여종, 그리고 너의 집짐승과 네 동네에 사는 이방인은 어떤 일도 해서는 안 된다.
11. 이는 주님이 엿새 동안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을 만들고, 이렛날에는 쉬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주님이 안식일에 강복하고 그날을 거룩하게 한 것이다.
12.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여라. 그러면 너는 주 너의 하느님이 너에게 주는 땅에서 오래 살 것이다.
13. 살인해서는 안 된다.
14. 간음해서는 안 된다.
15. 도둑질해서는 안 된다.
16. 이웃에게 불리한 거짓 증언을 해서는 안 된다.
17. 이웃의 집을 탐내서는 안 된다. 이웃의 아내나 남종이나 여종, 소나 나귀 할 것 없이 이웃의 소유는 무엇이든 탐내서는 안 된다.”
✚ 신명기 십계명 (신명 5,6-21)
6. ‘나는 너를 이집트 땅, 종살이하던 집에서 이끌어 낸 주 너의 하느님이다.
7. 너에게는 나 말고 다른 신이 있어서는 안 된다.
8. 너는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든, 아래로 땅 위에 있는 것이든, 땅 아래로 물속에 있는 것이든 어떤 형상으로도 신상을 만들어서는 안 된다.
9. 너는 그것들에게 경배하거나 그것들을 섬기지 못한다. 주 너의 하느님인 나는 질투하는 하느님이다. 나를 미워하는 자들에게는 조상들의 죄악을 삼 대 사 대 자손들에게까지 갚는다.
10. 그러나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이들에게는 천대에 이르기까지 자애를 베푼다.
11. 주 너의 하느님의 이름을 부당하게 불러서는 안 된다. 주님은 자기 이름을 부당하게 부르는 자를 벌하지 않은 채 내버려 두지 않는다.
12. 주 너의 하느님이 너에게 명령한 대로 안식일을 지켜 거룩하게 하여라.
13. 엿새 동안 일하면서 네 할 일을 다 하여라.
14. 그러나 이렛날은 주 너의 하느님을 위한 안식일이다. 그날 너의 아들과 딸, 너의 남종과 여종, 너의 소와 나귀, 그리고 너의 모든 집짐승과 네 동네에 사는 이방인은 어떤 일도 해서는 안 된다. 그렇게 하여 너의 남종과 여종도 너와 똑같이 쉬게 해야 한다.
15. 너는 이집트 땅에서 종살이를 하였고, 주 너의 하느님이 강한 손과 뻗은 팔로 너를 그곳에서 이끌어 내었음을 기억하여라. 그 때문에 주 너의 하느님이 너에게 안식일을 지키라고 명령하는 것이다.
16. 주 너의 하느님이 너에게 명령하는 대로,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여라. 그러면 너는 주 너의 하느님이 너에게 주는 땅에서 오래 살고 잘될 것이다.
17. 살인해서는 안 된다.
18. 간음해서는 안 된다.
19. 도둑질해서는 안 된다.
20. 이웃에게 불리한 허위 증언을 해서는 안 된다.
21. 이웃의 아내를 탐내서는 안 된다. 이웃의 집이나 밭, 남종이나 여종, 소나 나귀 할 것 없이 이웃의 재산은 무엇이든지 욕심내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