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30일에 해당하는 남자세례명 도도, 아마데오 9세 돔니노, 레굴로 (주교), 레굴로 (수도원장), 레오나르도 무리알도, 마메르티노, 베드로 레갈라토, 빅토르, 요한 클리마코, 조시모, 퀴리노, 클리니오, 파스토르, 총 14분 목록이에요.
3월 30일이 영명축일인 남자세례명은 어떤 이름이 좋을까요? 아래 세례명 목록을 클릭하면 해당하는 천주교 세례명 상세정보로 이동합니다. 어울리는 세례명을 지금 바로 찾아보세요.
3월 30일 여자세례명 오스부르가, 총 1분 목록은 여기에 있어요.
세례명 어떤 이름이 좋을까?
3월 30일
천주교 남자세례명
14가지
3월 30일 남자세례명 목록
1. 도도
- 가톨릭 성인 이름
Dodo - 호칭 구분
복자 - 신분과 직업
은수자 - 활동 연도와 지역
+1231년 아슈
도도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없음.
도도 자료
도도 자신은 수도성소가 있다고 확신하였지만 그는 부모의 강권에 의하여 결혼하였다. 그의 부친이 운명하자 그는 자신의 희망을 성취시키기 위하여 아내와 어머니를 수도원으로 보내고, 자신은 프레몽스트레회에 입회하였다.
그는 원장의 허락을 받고서 홀로 외로운 곳에서 4년 동안이나 독수생활을 하였는데, 사악한 악마가 그를 괴롭히므로 그곳을 떠나, 네덜란드의 프리슬란트(Friesland)로 자리를 옮겼다. 여기서 그는 극도로 엄격한 보속생활을 하였다.
어느 날 그가 십자가 앞에 엎드려 있는데, 그 십자가에서 “너도 오랫동안 십자가에 달려 있어야 한다.”는 말씀이 여러 번 들려 왔다고 한다. 이때부터 그는 치유의 은사를 받았는데, 그가 만지는 수많은 사람들의 병이 나았다고 한다.
그는 나이가 많도록 오랜 동안 살다가 벽이 무너져 운명하였다. 그의 사후에 시신을 조사해 보니 주님의 다섯 상처가 그의 몸에 박혀 있었다고 한다. 이것은 오상을 받은 프란치스코와 비슷한 연대에 이루어졌기 때문에 비상한 관심을 끌었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2. 아마데오 9세
- 가톨릭 성인 이름
Amadeus IX - 호칭 구분
복자 - 신분과 직업
왕 - 활동 연도와 지역
1435-1472년 사보이아
아마데오 9세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아마데우스.
아마데오 9세 자료
사보이아 공국 루이스 1세 공작의 아들이자 대립교황 펠릭스 5세(Felix V)의 손자인 아마데우스(또는 아마데오)는 토논에서 태어났으며, 요람에서부터 프랑스의 샤를 7세의 딸 욜란다와 약혼하였다.
그는 매력적인 용모뿐만 아니라 영적인 지혜도 충만하였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간질병 환자였다.
1451년에 있었던 그의 결혼은 행복하였지만, 네 아들과 두 딸들 대부분이 어려서 죽었다. 그 후 부친이 사망함에 따라 사보이아와 피에몬테(Piemonte)의 지배자가 되었는데, 매우 지혜롭게 다스림으로써 큰 존경과 사랑을 받았다.
아마데우스는 청하는 사람이 누구이든 애긍을 거절하지 못하는 성격을 지녔다. 심지어 자신이 입은 옷까지 벗어줄 정도였다. 그는 하루의 시작인 새벽 일찍 일어나 개인적으로 묵상한 뒤에 미사에 참석하였고, 성사도 자주 보았다. 또 덕 있는 사람답게 악을 악으로 갚지 않았다.
그의 동생들이 수차례에 걸쳐서 반기를 들었지만 그 모두를 용서하여 그의 명성은 높아만 갔다. 37세 때 그의 지병이 극히 악화되어 그는 이제 마지막이 온 줄 알고 이렇게 말했다.
“정의롭게 처신하여라. 가난한 사람들을 사랑하고, 주님이 평화를 주시게끔 행동하여라.”
이 말은 2세 아들과 귀족들에게 남긴 것이라고 한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3. 돔니노
- 가톨릭 성인 이름
Domnin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304년
돔니노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돔니누스.
돔니노 자료
성 돔니누스(또는 돔니노)는 막시미아누스 황제 때 그리스의 테살로니카(Thessalonica)에서 몇 명의 동료들과 함께 순교하였다. 성 돔니누스는 그리스인들에 의해 10월 1일에 공경을 받는 성 돔니누스와 같은 인물이다. 성 빅토르(Victor)와 약 10명의 일행은 다른 장소에서 순교하였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4. 레굴로 (주교)
- 가톨릭 성인 이름
Regul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주교 - 활동 연도와 지역
+260년? 상리스
레굴로 (주교)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레굴루스, 리에울, 리울.
레굴로 (주교) 자료
프랑스에서 성 리울(Rieul)로 불리는 성 레굴루스(또는 레굴로)는 프랑스 북부 상리스의 초대 주교이자 그 지방의 수호성인으로 알려져 있다. 상리스 성당이 화재로 사라져 그에 대한 기록이 남아 있지는 않지만, 전설에 의하면 그는 아마도 파리의 성 디오니시우스(10월 9일)의 동료 중 한 명으로 여겨진다.
그는 성 디오니시우스와 함께 이탈리아에서 프랑스 선교를 위해 파견되어 오랫동안 선교활동을 펼쳐 많은 이들을 개종시켰고, 마침내 파리 도심에서 북쪽으로 40km 거리에 있는 상리스의 초대 주교가 되어 신자들 가운데서 평화롭게 선종했다고 한다. 그는 또한 성 디오니시우스 주교가 파리에서 순교한 후 그의 시신을 찾아 수습한 것으로 전해진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5. 레굴로 (수도원장)
- 가톨릭 성인 이름
Regul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수도원장 - 활동 연도와 지역
+4세기경 스코틀랜드
레굴로 (수도원장)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레굴루스.
레굴로 (수도원장) 자료
성 레굴루스(또는 레굴로)의 이야기는 확실하지 않다. 9세기 이전까지 그에 대한 행전 또한 없었다. 어떤 이들은 이 수도원장과 레굴루스라는 그리스 사람을 혼동하기도 한다.
스코틀랜드의 전승에 의하면 그리스 사람 성 레굴루스는 사도 성 안드레아(Andreas)의 유해를 스코틀랜드로 모셔왔고 그곳에 성 안드레아 수도원을 설립하였다.
그 전설에 따르면 성 레굴루스는 그리스 파트라이(Patrai)에서 태어났고 성 안드레아 사도의 유해 관리자였다. 그는 어느 날 꿈에서 지시한 대로 성 안드레아 사도의 유해 일부를 가지고 천사가 인도하는 낯선 곳으로 가서 그곳에 성인의 유해를 모실 성당을 건립하였다.
그곳이 바로 스코틀랜드였고, 그런 이유로 사도 성 안드레아는 스코틀랜드의 수호성인으로 공경을 받고 있다. 그는 또한 같은 날 기념하는 상리스(Senlis)의 성 레굴루스와 혼동되기도 한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6. 레오나르도 무리알도
- 가톨릭 성인 이름
Leonard Murialdo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설립자 - 활동 연도와 지역
1828-1900년 토리노
레오나르도 무리알도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레너드, 레도나드, 레오나르두스, 레오나르드, 무리알도.
레오나르도 무리알도 자료
이탈리아 토리노 출신인 성 레오나르두스 무리알도(Leonardus Murialdo, 또는 레오나르도)는 교구 사제였으나, 청소년과 노동자의 복지 향상에 큰 관심을 가지고 계속 노력하다가 ‘젊은 노동자들을 위한 집’을 세운 뒤 ‘성 요셉회’를 설립하였다. 그는 1963년 복자품에 올랐으며, 1970년 교황 성 바오로 6세(Paulus VI)에 의해 성인품에 올랐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7. 마메르티노
- 가톨릭 성인 이름
Mamertin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주교, 수도원장 - 활동 연도와 지역
+462년경 오세르
마메르티노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마메르띠노, 마메르띠누스, 마메르티누스.
마메르티노 자료
성 마메르티누스(또는 마메르티노)는 오세르의 성 게르마누스(Germanus, 7월 31일)에 의해 개종한 사람 중의 한 명이었다. 그래서 그는 프랑스 오세르에 있는 성 코스마(Cosmas)와 성 다미아누스(Damianus) 수도원에서 수도승이 되었고 나중에 원장이 되었다.
교회미술에서 그는 뱀(악마)들로 둘러싸여 동굴에 누워있는 모습이나 죽기 전에 그의 작은 방 침대 위에 누워있는 모습으로 표현된다. 그는 또한 주교였던 것으로 전해진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8. 베드로 레갈라토
- 가톨릭 성인 이름
Peter Regalat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신부, 증거자 - 활동 연도와 지역
1390-1456년
베드로 레갈라토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레갈라또, 레갈라뚜스, 레갈라투스, 발리솔레타노, 발리솔레타누스, 베드루스, 페드로, 페트루스, 피터.
베드로 레갈라토 자료
성 베드로 레갈라투스 발리솔레타누스(Petrus Regalatus Vallisoletanus, 또는 베드로 레갈라토 발리솔레타노)는 에스파냐의 바야돌리드(Valladolid)에서 부유하고 신심 깊은 귀족 가문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러나 그는 아기 때에 부친을 잃었고 10살 때부터 작은 형제회에 입회하려고 하였다. 결국 그는 13살 때 고향에 있는 작은 형제회에 입회해도 좋다는 허락을 어머니로부터 받고 수도원에서 교육을 받았다.
그는 곧 수도자들 가운데서 인정을 받았고, 사제품을 받은 후 1415년 아귈레라(Aguilera) 수도원의 원장, 1422년 트리불로스(Tribulos) 수도원의 원장직을 차례로 맡았다.
그는 매우 엄격한 보속의 생활과 열정적인 기도 생활을 하며 자주 탈혼 상태에 빠져들었고, 가끔 땅에서 공중으로 떠올랐을 정도로 온전히 하느님과 일치된 상태에서 살았다. 그는 작은 형제회 개혁 수도원을 지도하던 중 1456년 3월 30일 아귈레라에서 선종하였다.
1782년 그의 유해가 부패되지 않은 상태로 발굴되어 이장되었는데, 그날을 기념하여 5월 13일에 축일을 지내기도 한다. 그는 1684년 교황 인노켄티우스 11세(Innocentius XI)에 의해 시복되었고, 1746년 교황 베네딕투스 14세(Benedictus XIV)에 의해 성인품에 올랐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9. 빅토르
- 가톨릭 성인 이름
Victor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304년
빅토르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빅또르, 빅똘, 빅톨.
빅토르 자료
성 돔니누스(Domninus)는 막시미아누스 황제 때 그리스의 테살로니카(Thessalonica)에서 몇 명의 동료와 함께 순교하였다. 성 돔니누스는 그리스인들에 의해 10월 1일에 공경을 받는 성 돔니누스와 같은 사람이다. 성 빅토르와 약 10명의 일행은 다른 장소에서 순교하였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10. 요한 클리마코
- 가톨릭 성인 이름
John Climac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수도원장 - 활동 연도와 지역
+605/650년경? 시나이산
요한 클리마코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끌리마꼬, 끌리마꾸스, 얀, 요안네스, 요한네스, 이반, 장, 쟝, 조반니, 조안네스, 조한네스, 존, 죤, 지오반니, 클리마쿠스, 한스, 후안.
요한 클리마코 자료
아마도 시리아에서 태어난 듯한 성 요한 클리마쿠스(Joannes Climacus, 또는 요한 클리마코)는 16세 되던 해에 시나이 산의 수도자들과 합류하여 4년 후에 서원하였다.
그 후 그는 은수자로서 35년 동안이나 톨레(Thole)에서 자신의 고유한 은수생활을 계속하면서 성서와 교부들을 연구하여 큰 업적을 남겼고, 뛰어난 영적 지도자가 되었다. 특히 그는 마음이 헷갈린 영혼을 돌보는데 큰 능력을 발휘하여 더욱 유명하게 되었다.
그는 자신의 의견과는 달리 70세에 시나이 산 수도원의 원장으로 선출되었으나 40여 년이나 살아오던 은둔소에 살다가 그곳에서 운명하였다.
그는 “천국의 사다리”(The Ladder to Paradise 또는 The Ladder of Perfection)의 저자인데, 이 책에서는 수도자의 완덕 추구에 관한 30 단계를 묘사하였다.
이 책은 중세 시대의 가장 대중적인 신심서적이다. 그는 시나이 산에서 운명하였으며 요한 스콜라스티쿠스(Joannes Scholasticus)로도 알려져 있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11. 조시모
- 가톨릭 성인 이름
Zosim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주교 - 활동 연도와 지역
+660년경 시라쿠사
조시모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소시모, 조시무스, 조씨모, 조씨무스.
조시모 자료
성 조시무스(또는 조시모)의 부모는 시칠리아(Sicilia)의 대지주였다. 그의 부친은 성녀 루치아(Lucia) 신심이 지극하여 일곱 살인 그를 인근에 있는 성녀 루치아 수도원에서 살게 하였고, 그는 성녀의 유해를 지키는 임무를 부여받았다. 그러나 이 임무보다 그는 맑은 공기를 마시며 뛰놀고 싶었기 때문에 수도원장의 허가를 받고 집으로 돌아왔다.
집에서 야단을 맞은 그날 밤에 그는 성모님의 발현을 보았는데, 이때부터 수도자가 될 마음으로 인근의 다른 수도자들을 모방하기 시작하였다. 그 후 그는 거의 30년 동안 수도자로서는 잊혀진 인물로 살았다.
그곳의 산타 루치아 수도원의 원장이 서거했을 때, 조시무스 수사가 그의 후임으로 뽑혔다. 그 후 며칠 뒤에 주교가 그에게 사제품을 주었다. 그는 매우 뛰어난 지혜로 산타 루치아 수도원을 다스렸고 선대의 원장들을 모두 능가한다는 평을 동료들로부터 들었다.
649년 시라쿠사 교구의 주교좌가 공석이 되었을 때 바네리오란 사람이 천거되었으나 주민들이 모두 반대하자 교황 테오도루스 1세(Theodorus I)는 조시무스를 주교로 축성하였다.
이 거룩한 사람은 주교인지 수도자인지 모르게 겸손하게 살면서도 정통교리를 수호하며 성실히 지도하였다. 그는 항상 가난한 수도자로서 일생을 보내다가 90세의 나이로 선종하는 은혜를 입었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12. 퀴리노
- 가톨릭 성인 이름
Quirin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호민관,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117년 로마
퀴리노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귀리노, 귀리누스, 뀌리노, 뀌리누스, 퀴리누스.
퀴리노 자료
성 퀴리누스(또는 퀴리노)는 로마에 살던 호민관으로 가택에 감금 중인 교황 성 알렉산데르 1세(Alexander I, 5월 3일)의 간수였다. 그와 그의 딸인 성녀 발비나(Balbina, 3월 31일)와 가족 모두는 교황 성 알렉산데르에 의해 그리스도교 신앙으로 인도되어 세례를 받고 개종하였다.
세례를 받은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성 퀴리누스는 하드리아누스 황제의 박해 때 체포되어 아우렐리아누스라는 재판관 앞으로 끌려갔다. 그는 인내를 갖고 온갖 고문 중에도 자신의 신앙을 용감하게 고백했다.
그는 혀가 뽑히고 고통과 고문대 위에서 사지를 잡아당기는 고문을 당한 후 두 팔과 다리가 잘린 뒤 결국은 아피아 가도(Via Appia)에서 참수형을 받고 순교했다.
“로마 순교록”이 전해주는 그의 순교에 대한 기록은 ‘성 알렉산데르와 성녀 발비나 행전’이란 책에서 유래한 전설적 이야기이다.
그는 독일 북서부의 노이스(Neuss)와 스위스 그리고 이탈리아 토스카나(Toscana) 지방의 바르디아 아 세티모(Bardia a Settimo)에서 높은 공경을 받고 있다.
지역에 따라서는 “히에로니무스 순교록” 등의 기록에 근거해 4월 30일에 그의 축일을 기념하기도 한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13. 클리니오
- 가톨릭 성인 이름
Clini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수도원장 - 활동 연도와 지역
+5세기? 폰테코르보
클리니오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글리니오, 글리니우스, 끌리니오, 끌리니우스, 클리니우스.
클리니오 자료
성 클리니우스(또는 클리니오)는 그리스 출신임에도 불구하고 이탈리아 몬테카시노(Monte Cassino)의 베네딕투스 수도원의 원장이었다.
그는 또한 폰테코르보 근방 포레스타(Foresta)의 성 베드로 수도원의 원장직도 맡았는데, 그곳에 그의 유해가 모셔져 있을 뿐만 아니라 수호성인으로서 공경을 받고 있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14. 파스토르
- 가톨릭 성인 이름
Pastor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주교 - 활동 연도와 지역
+6세기 오를레앙
파스토르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빠스또르, 빠스똘, 파스또르, 파스똘.
파스토르 자료
비록 성 파스토르가 프랑스 오를레앙의 주교였으나, 그의 이름은 고대 목록에서 찾아볼 수 없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그 외 세례명 날짜로 찾기
그 외 세례명 이름으로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