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 성경읽기

6월 22일 성경읽기 진도표 (시편 138-150)

피어나네 2023. 6. 22. 00:00
반응형

 

 

시편 138장부터 150장까지 오늘 성경 읽기 분량입니다.

 

 

  • 시편 138장
    [다윗] 제 마음 다하여 당신을 찬송합니다. 신들 앞에서 당신께 찬미 노래 부릅니다.

  • 시편 139장
    [지휘자에게. 다윗. 시편] 주님, 당신께서는 저를 살펴보시어 아십니다.

  • 시편 140장
    [지휘자에게. 시편. 다윗]

  • 시편 141장
    [시편. 다윗] 주님, 당신께 부르짖으니 어서 저에게 오소서. 제가 당신께 부르짖을 때 제 소리에 귀를 기울이소서.

  • 시편 142장
    [마스킬. 다윗. 그가 굴에 있을 때 드린 기도]

  • 시편 143장
    [시편. 다윗] 주님, 제 기도를 들으소서. 제 애원에 귀를 기울이소서. 당신의 성실함으로, 당신의 의로움으로 제게 응답하소서.

  • 시편 144장
    [다윗] 나의 반석이신 주님께서는 찬미받으소서. 내 손에 전투를, 내 손가락에 전쟁을 가르치시는 분.

  • 시편 145장
    [찬양가. 다윗] 저의 임금이신 하느님, 당신을 들어 높입니다. 영영세세 당신 이름을 찬미합니다.

  • 시편 146장
    할렐루야! 내 영혼아, 주님을 찬양하여라.

  • 시편 147장
    할렐루야! 좋기도 하여라, 우리 하느님께 찬미 노래 부름이. 즐겁기도 하여라, 그분께 어울리는 찬양을 드림이.

  • 시편 148장
    할렐루야! 주님을 찬양하여라, 하늘로부터. 주님을 찬양하여라, 높은 데에서.

  • 시편 149장
    할렐루야! 주님께 노래하여라, 새로운 노래를. 충실한 이들의 모임에서 찬양 노래 불러라.

  • 시편 150장
    할렐루야! 하느님을 찬양하여라, 그분의 성소에서. 주님을 찬양하여라, 그분의 웅대한 창공에서.

 

바쁜 당신을 위해 오늘 읽기 분량 통째로 여기에 준비했어요!

 

 

 

 

성경이 안궁금하냐?!

6월 22일
성경읽기 진도표
시편 138-150

 

 

 

 

6월 22일 성경읽기표

 

창세기부터 요한묵시록까지 1년동안 구약 46권과 신약 27권 총 76권 성경 통독 가능한 천주교 성경읽기 진도표입니다.

 

6월 22일 시편 진도표는 아래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요.

 

 

6월 22일 성경읽기 진도표

 

6월 22일
시편 성경읽기
진도표 다운로드

0622_시편_성경읽기.jpg
0.34MB

 

 

1년 365일 성경읽기표 6월 22일 시편 성경 읽기 진도표

 

 

시편 138-150장 성경읽기

 

(출처 : 가톨릭 굿뉴스 성경)

 

 

 

 

드넓게 펼쳐진 성경

시편
성경읽기에 푹 빠질 시간

 

 

 

시편 138장

 

[다윗] 제 마음 다하여 당신을 찬송합니다. 신들 앞에서 당신께 찬미 노래 부릅니다.

당신의 거룩한 궁전을 향해 엎드려 당신의 이름을 찬송합니다. 당신의 자애와 당신의 진실 때문이며 당신의 이름과 말씀을 만물 위로 높이셨기 때문입니다.

제가 부르짖던 날 제게 응답하시고 저를 당당하게 만드시어 제 영혼에 힘이 솟았습니다.

주님, 당신 입에서 나온 말씀을 들을 때 세상 임금들이 모두 당신을 찬송하게 하소서.

주님의 영광이 크시니 주님의 길을 노래하게 하소서.

주님께서는 높으셔도 비천한 이를 굽어보시고 교만한 자를 멀리서도 알아보신다.

제가 비록 곤경 속을 걷는다 해도 당신께서는 제 원수들의 분노를 거슬러 저를 살리십니다. 당신 손을 뻗치시어 당신 오른손으로 저를 구하십니다.

주님께서는 나를 위하여 이루시리라! 주님, 당신의 자애는 영원하십니다. 당신 손이 빚으신 것들을 저버리지 마소서.

 

 

성경읽기목록

 

 


 

시편 139장

 

[지휘자에게. 다윗. 시편] 주님, 당신께서는 저를 살펴보시어 아십니다.

제가 앉거나 서거나 당신께서는 아시고 제 생각을 멀리서도 알아채십니다.

제가 길을 가도 누워 있어도 당신께서는 헤아리시고 당신께는 저의 모든 길이 익숙합니다.

정녕 말이 제 혀에 오르기도 전에 주님, 이미 당신께서는 모두 아십니다.

뒤에서도 앞에서도 저를 에워싸시고 제 위에 당신 손을 얹으십니다.

저에게는 너무나 신비한 당신의 예지 너무 높아 저로서는 어찌할 수 없습니다.

당신 얼을 피해 어디로 가겠습니까? 당신 얼굴 피해 어디로 달아나겠습니까?

제가 하늘로 올라가도 거기에 당신 계시고 저승에 잠자리를 펴도 거기에 또한 계십니다.

제가 새벽놀의 날개를 달아 바다 맨 끝에 자리 잡는다 해도 거기에서도 당신 손이 저를 이끄시고 당신 오른손이 저를 붙잡으십니다.

“어둠이 나를 뒤덮고 내 주위의 빛이 밤이 되었으면!” 하여도 암흑인 듯 광명인 듯 어둠도 당신께는 어둡지 않고 밤도 낮처럼 빛납니다.

정녕 당신께서는 제 속을 만드시고 제 어머니 배 속에서 저를 엮으셨습니다.

제가 오묘하게 지어졌으니 당신을 찬송합니다. 당신의 조물들은 경이로울 뿐. 제 영혼이 이를 잘 압니다.

제가 남몰래 만들어질 때 제가 땅 깊은 곳에서 짜일 때 제 뼈대는 당신께 감추어져 있지 않았습니다.

제가 아직 태아일 때 당신 두 눈이 보셨고 이미 정해진 날 가운데 아직 하나도 시작하지 않았을 때 당신 책에 그 모든 것이 쓰였습니다.

하느님, 당신의 생각들이 제게 얼마나 어렵습니까? 그것들을 다 합치면 얼마나 웅장합니까?

세어 보자니 모래보다 많고 끝까지 닿았다 해도 저는 여전히 당신과 함께 있습니다.

오, 하느님, 당신께서 죄인을 죽이신다면! 피에 주린 사내들아, 내게서 물러가라!

이들은 당신을 두고 음흉하게 이야기하며 사악하게 당신을 거슬러 일어섭니다.

주님, 당신을 미워하는 자들을 제가 미워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당신을 거역하는 자들을 제가 업신여기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더할 수 없는 미움으로 그들을 미워합니다. 그들은 저에게 원수가 되었습니다.

하느님, 저를 살펴보시어 제 마음을 알아주소서. 저를 꿰뚫어 보시어 제 생각을 알아주소서.

제게 고통의 길이 있는지 보시어 저를 영원의 길로 이끄소서.

 

 

성경읽기목록

 

 


 

시편 140장

 

[지휘자에게. 시편. 다윗]

주님, 악한 사람에게서 저를 구하소서. 포악한 사내에게서 저를 보호하소서.

저들은 마음속으로 악을 꾀하고 날마다 싸움을 일으킵니다.

뱀처럼 혀를 벼리고 살무사의 독을 입술 밑에 품습니다. 셀라

주님, 악인의 손에서 저를 지키소서. 포악한 사내에게서 저를 보호하소서. 저들이 제 발걸음을 잡아 밀어뜨리려 꾀합니다.

거만한 자들이 덫을 숨겨 두고 그물처럼 줄을 펼쳐 놓았으며 저를 잡으려 길 옆에 올가미를 놓았습니다. 셀라 제가 주님께 아룁니다. 당신은 저의 하느님. 주님, 제 애원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소서.

주 하느님, 제 구원의 힘이시여 당신께서는 전투의 날에 제 머리를 감싸 주셨습니다.

주님, 악인의 탐욕을 채워 주지 마시고 그의 음모가 이루어지지 못하게 하소서. 셀라 저를 둘러싼 자들이 머리를 쳐들지 못하게 하소서. 저들 입술의 재앙이 저들을 덮치게 하소서.

저들 위에 숯불이 내리고 저들이 급류에 떨어져 일어서지 못하게 하소서.

험담꾼은 이 세상에서 오래가지 못하고 포악한 사내는 악이 쫓아가 넘어뜨리게 하소서.

저는 압니다, 주님께서 가련한 이에게 정의를 베푸시고 불쌍한 이에게 권리를 되찾아 주심을.

정녕 의인들은 당신 이름을 찬송하고 올곧은 이들은 당신 앞에서 살리이다.

 

 

성경읽기목록

 

 


 

시편 141장

 

[시편. 다윗] 주님, 당신께 부르짖으니 어서 저에게 오소서. 제가 당신께 부르짖을 때 제 소리에 귀를 기울이소서.

저의 기도 당신 면전의 분향으로 여기시고 저의 손 들어 올리니 저녁 제물로 여겨 주소서.

주님, 제 입에 파수꾼을 세우시고 제 입술의 문을 지켜 주소서.

제 마음이 악한 일에 기울어 나쁜 짓 하는 사내들과 함께 불의한 행동을 하지 않게 하소서. 저들의 진미를 즐기지 않으오리다.

의인이 자애로 저를 때려도 저를 벌해도 좋습니다. 그것은 머릿기름, 제 머리가 마다하지 않으오리다. 저들의 악행을 거슬러 저는 늘 기도드립니다.

저들이 심판자들의 손에 떨어지면 제 말이 얼마나 좋은지 들어 알리이다.

누가 밭을 갈아 땅을 파헤쳤을 때처럼 저들의 뼈가 저승 어귀에 흩어지리이다.

정녕 주 하느님, 제 눈이 당신을 향합니다. 제가 당신께 피신합니다. 제 영혼을 쏟아 버리지 마소서.

저들이 쳐 놓은 덫에서, 나쁜 짓 하는 자들의 올가미에서 저를 지키소서.

제가 탈 없이 지나가는 동안 악인들은 자기들이 파 놓은 함정에 빠지게 하소서.

 

 

성경읽기목록

 

 


 

시편 142장

 

[마스킬. 다윗. 그가 굴에 있을 때 드린 기도]

큰 소리로 나 주님께 부르짖네. 큰 소리로 나 주님께 간청하네.

그분 앞에 내 근심을 쏟아붓고 내 곤경을 그분 앞에 알리네.

제 얼이 아뜩해질 때 당신께서는 저의 행로를 아십니다. 제가 다니는 길에 저들이 덫을 숨겨 놓았습니다.

오른쪽을 살피소서. 그리고 보소서. 저를 돌보아 주는 이 아무도 없습니다. 도망갈 곳 더 이상 없는데 제 목숨 걱정해 주는 이 아무도 없습니다.

주님, 당신께 부르짖으며 말씀드립니다. 

“주님은 저의 피신처 산 이들의 땅에서 저의 몫이십니다.” 

제 울부짖음을 귀여겨들으소서. 저는 너무나 허약하게 되었습니다. 뒤쫓는 자들에게서 저를 구하소서. 그들이 저보다 드셉니다.

제가 당신 이름을 찬송하도록 감옥에서 저를 빼내 주소서. 당신께서 제게 선을 베푸실 때 의인들이 저를 둘러싸리이다.

 

 

성경읽기목록

 

 


 

시편 143장

 

[시편. 다윗] 주님, 제 기도를 들으소서. 제 애원에 귀를 기울이소서. 당신의 성실함으로, 당신의 의로움으로 제게 응답하소서.

당신의 종과 함께 법정으로 들지 마소서. 산 이는 누구도 당신 앞에서 의로울 수 없습니다.

원수가 저를 뒤쫓아 제 생명을 땅에다 짓밟고 영원히 죽은 이들처럼 저를 어둠 속에 살게 합니다.

제 얼이 속에서 아뜩해지고 제 마음이 안에서 얼어붙습니다.

제가 옛날을 회상하며 당신의 모든 업적을 묵상하고 당신 손이 이루신 일을 되새깁니다.

저의 두 손 당신을 향하여 펼치고 저의 영혼 메마른 땅처럼 당신께 향합니다. 셀라

어서 저에게 응답하소서, 주님. 제 얼이 다하여 갑니다. 당신 얼굴을 제게서 감추지 마소서. 제가 구렁으로 내려가는 이들과 같아지리이다.

당신을 신뢰하니 아침에 당신의 자애를 입게 하소서. 당신께 제 영혼을 들어 올리니 걸어야 할 길 제게 알려 주소서.

원수들에게서 저를 구하소서, 주님. 당신께 피신합니다.

당신은 저의 하느님 당신의 뜻 따르도록 저를 가르치소서. 당신의 선하신 영이 저를 바른길로 인도하게 하소서.

주님, 당신 이름을 보시어 저를 살리소서. 당신의 의로움으로 제 영혼을 곤경에서 이끌어 내소서.

당신의 자애로 제 원수들을 멸하시고 제 영혼을 괴롭히는 자들을 모두 없애소서. 저는 당신의 종입니다.

 

 

성경읽기목록

 

 


 

시편 144장

 

[다윗] 나의 반석이신 주님께서는 찬미받으소서. 내 손에 전투를, 내 손가락에 전쟁을 가르치시는 분.

나의 힘, 내 산성 내 성채, 나를 구하시는 분 내 방패, 내가 피신하는 분 민족들을 내 밑에 굴복시키시는 분.

주님, 사람이 무엇입니까? 당신께서 이토록 알아주시다니! 인간이 무엇입니까? 당신께서 이토록 헤아려 주시다니!

사람이란 한낱 숨결과도 같은 것 그의 날들은 지나가는 그림자와 같습니다.

주님, 당신 하늘을 기울여 내려오소서. 산들을 건드리소서. 연기 뿜으리이다.

번개를 치시어 저들을 흩으소서. 당신 화살들을 보내시어 저들을 혼란에 빠뜨리소서.

높은 데에서 당신 손을 내뻗으시어 큰 물에서, 이방인들의 손에서 저를 구하소서, 저를 구출하소서.

저들의 입은 거짓을 말합니다. 저들의 오른손은 간계의 오른손입니다.

하느님, 제가 당신께 새로운 노래를 부르오리다. 열 줄 수금으로 당신께 찬미 노래 부르오리다.

당신은 임금들에게 구원을 베푸시는 분 당신 종 다윗을 구하시는 분이십니다. 악독한 칼에서 저를 구하소서. 이방인들의 손에서 저를 구출하소서. 저들의 입은 거짓을 말합니다. 저들의 오른손은 간계의 오른손입니다.

우리 아들들은 어릴 때부터 무성히 자라는 초목 같고 우리 딸들은 궁전 양식으로 다듬어진 모퉁이 기둥 같으리라.

우리 곳집들은 그득하여 갖가지 곡식을 대어 주리라. 우리 양 떼는 천 배로, 들에서 만 배로 불어나고 우리 소들은 살이 찌리라. 더 이상 성벽이 뚫리는 일도 사람들이 끌려가는 일도 없고 광장에서는 울부짖는 일도 없으리라.

행복하여라, 이렇게 되는 백성! 행복하여라, 주님을 하느님으로 모시는 백성!

 

 

성경읽기목록

 

 


 

시편 145장

 

[찬양가. 다윗] 저의 임금이신 하느님, 당신을 들어 높입니다. 영영세세 당신 이름을 찬미합니다.

나날이 당신을 찬미하고 영영세세 당신 이름을 찬양합니다.

주님은 위대하시고 드높이 찬양받으실 분 그 위대하심은 헤아릴 길 없어라.

한 세대가 다음 세대에 당신 업적을 기리고 당신 위업을 전하리이다.

사람들은 당신 엄위의 찬란한 영광을 이야기하고 저는 당신의 기적들을 노래하리이다.

사람들은 당신의 경외로운 일들의 위력을 말하고 저는 당신의 위대하신 일들을 선포하리이다.

사람들이 당신의 크신 선을 기억하고 알리며 당신의 의로움에 환호하리이다.

주님은 너그러우시고 자비하신 분 분노에 더디시고 자애가 크신 분.

주님은 모두에게 좋으신 분 그 자비 당신의 모든 조물 위에 미치네.

주님, 당신의 모든 조물이 당신을 찬송하고 당신께 충실한 이들이 당신을 찬미합니다.

당신 나라의 영광을 말하고 당신의 권능을 이야기합니다,

사람들에게 당신의 위업과 당신 나라의 존귀한 영광을 알리기 위하여.

당신의 나라는 영원무궁한 나라 당신의 통치는 모든 세대에 미칩니다. {주님께서는 그 모든 말씀에 참되시고 당신의 모든 조물에게 성실하시다.} 주님께서는 넘어지는 이 누구나 붙드시고 꺾인 이 누구나 일으켜 세우신다.

모든 눈이 당신께 바라고 당신께서는 그들에게 먹을 것을 제때에 주십니다.

당신의 손을 벌리시어 모든 생물을 호의로 배불리십니다.

주님께서는 당신의 모든 길에서 의로우시고 모든 행동에서 성실하시다.

주님께서는 당신을 부르는 모든 이에게, 당신을 진실하게 부르는 모든 이에게 가까이 계시다.

당신을 경외하는 이들의 뜻을 채우시고 그들의 애원을 들으시어 구해 주신다.

주님께서는 당신을 사랑하는 이들을 모두 보호하시고 죄인들을 모두 멸하신다.

내 입은 주님에 대한 찬양을 이야기하고 모든 육신은 그 거룩하신 이름을 찬미하리라, 영영세세.

 

 

성경읽기목록

 

 


 

시편 146장

 

할렐루야! 내 영혼아, 주님을 찬양하여라.

나는 주님을 찬양하리라, 내가 사는 한. 나의 하느님께 찬미 노래 하리라, 내가 있는 한.

너희는 제후들을 믿지 마라, 구원을 주지 못하는 인간을.

그 얼이 나가면 흙으로 돌아가고 그날로 그의 모든 계획도 사라진다.

행복하여라, 야곱의 하느님을 도움으로 삼는 이 자기의 하느님이신 주님께 희망을 두는 이!

그분은 하늘과 땅을, 바다와 그 안의 모든 것을 만드신 분이시다. 영원히 신의를 지키시고 억눌린 이들에게 올바른 일을 하시며 굶주린 이들에게 빵을 주시는 분이시다. 

주님께서는 붙잡힌 이들을 풀어 주시고 주님께서는 눈먼 이들의 눈을 열어 주시며 주님께서는 꺾인 이들을 일으켜 세우신다. 

주님께서는 의인들을 사랑하시고 주님께서는 이방인들을 보호하시며 고아와 과부를 돌보신다. 그러나 악인들의 길은 꺾어 버리신다.

주님께서는 영원히 다스리신다. 시온아, 네 하느님께서 대대로 다스리신다. 할렐루야!

 

 

성경읽기목록

 

 


 

시편 147장

 

할렐루야! 좋기도 하여라, 우리 하느님께 찬미 노래 부름이. 즐겁기도 하여라, 그분께 어울리는 찬양을 드림이.

주님께서는 예루살렘을 세우시고 이스라엘의 흩어진 이들을 모으신다.

마음이 부서진 이들을 고치시고 그들의 상처를 싸매 주신다.

별들의 수를 정하시고 낱낱이 그 이름을 지어 주신다.

우리 주님께서는 위대하시고 권능이 충만하시며 그 지혜는 헤아릴 길 없으시다.

주님께서는 가난한 이들을 일으키시고 악인들을 땅바닥까지 낮추신다.

주님께 감사 노래 불러라. 우리 하느님께 비파 타며 찬미 노래 불러라.

하늘을 구름으로 덮으시고 땅에 비를 마련하시어 산에 풀이 돋게 하시는 분.

가축에게도, 우짖는 까마귀 새끼들에게도 먹이를 주시는 분.

그분께서는 준마의 힘을 좋아하지 않으시고 장정의 다리를 반기지 않으신다.

주님께서는 당신을 경외하는 이들을, 당신 자애에 희망을 두는 이들을 좋아하신다.

예루살렘아, 주님을 기려라. 시온아, 네 하느님을 찬양하여라.

네 성문들의 빗장을 튼튼하게 하시고 네 안에 있는 아들들에게 복을 내리신다.

네 강토에 평화를 가져다주시고 기름진 밀로 너를 배불리신다.

당신 명령을 세상에 보내시니 그 말씀 날래게 달려간다.

눈을 양털처럼 내리시고 서리를 재처럼 흩으신다.

얼음을 빵 부스러기처럼 내던지시니 그 추위 앞에 누가 서 있을 수 있으랴?

당신 말씀 보내시어 저들을 녹게 하시고 당신 바람을 불게 하시니 물이 흐른다.

당신의 말씀을 야곱에게 알리시고 당신의 규칙과 계명을 이스라엘에게 알리신다.

어떤 민족에게도 이같이 아니 하셨으니 그들은 계명을 알지 못한다. 할렐루야!

 

 

성경읽기목록

 

 


 

시편 148장

 

할렐루야! 주님을 찬양하여라, 하늘로부터. 주님을 찬양하여라, 높은 데에서.

주님을 찬양하여라, 주님의 모든 천사들아. 주님을 찬양하여라, 주님의 모든 군대들아.

주님을 찬양하여라, 해와 달아. 주님을 찬양하여라, 반짝이는 모든 별들아.

주님을 찬양하여라, 하늘 위의 하늘아 하늘 위에 있는 물들아.

주님의 이름을 찬양하여라, 그분께서 명령하시자 저들이 창조되었다.

그분께서 저들을 세세에 영원히 세워 놓으시고 법칙을 주시니 아무도 벗어나지 않는다.

주님을 찬미하여라, 땅으로부터. 용들과 깊은 모든 바다들아

불이며 우박, 눈이며 안개 그분 말씀을 수행하는 거센 바람아 산들과 모든 언덕들 과일나무와 모든 향백나무들아

들짐승과 모든 집짐승 길짐승과 날짐승들아, 세상 임금들과 모든 민족들 고관들과 세상의 모든 판관들아, 총각들과 처녀들도 노인들과 아이들도 함께 주님의 이름을 찬양하여라. 그분 이름 홀로 높으시다.

그분의 엄위 땅과 하늘에 가득하고 그분께서 당신 백성 위하여 뿔을 세우셨으니 당신께 충실한 모든 이에게, 당신께 가까운 백성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찬양 노래이어라. 할렐루야!

 

 

성경읽기목록

 

 


 

시편 149장

 

할렐루야! 주님께 노래하여라, 새로운 노래를. 충실한 이들의 모임에서 찬양 노래 불러라.

이스라엘은 자기를 지으신 분 안에서 기뻐하고 시온의 아들들은 자기네 임금님 안에서 즐거워하리라.

춤추며 그분의 이름을 찬양하고 손북과 비파로 찬미 노래 드려라.

주님께서 당신 백성을 좋아하시고 가난한 이들을 구원으로 꾸미신다.

충실한 이들은 영광 속에 기뻐 뛰며 자기들의 자리에서 환호하여라.

그들의 목에는 하느님의 찬송이, 그들의 손에는 쌍날칼이 있으리라.

민족들에게 복수를, 겨레들에게 징벌을 내리고 저들의 임금들을 사슬로 묶으며 저들의 귀족들을 족쇄로 채워 쓰인 대로 저들에게 심판을 내리기 위함이니 그분께 충실한 모든 이에게 영광이어라. 할렐루야!

 

 

성경읽기목록

 

 


 

시편 150장

 

할렐루야! 하느님을 찬양하여라, 그분의 성소에서. 주님을 찬양하여라, 그분의 웅대한 창공에서.

주님을 찬양하여라, 그분의 위업으로. 주님을 찬양하여라, 그분의 가없는 위대함으로.

주님을 찬양하여라, 뿔 나팔 불며. 주님을 찬양하여라, 수금과 비파로.

주님을 찬양하여라, 손북과 춤으로. 주님을 찬양하여라, 현악기와 피리로.

주님을 찬양하여라, 낭랑한 자바라로. 주님을 찬양하여라, 우렁찬 자바라로.

숨 쉬는 것 모두 주님을 찬양하여라. 할렐루야!

 

 

성경읽기목록

 

 


 

1년 365일 성경읽기 진도표

 

 

매일 성경읽기 진도표

1년 365일 성경읽기

pieonane.com

 

 

반응형